1.저면여과기

 

여과기의 스태디셀러로 가장 비용이 적게드는 여과 장치이고 여과력이 강력해서 샌드(모래)종류를 사용해서 어종의 브리딩하는데 좋다.

기포발생기를 이용해서 여과를 하지만 수중모터를 이용하면 더 강력한 여과를 할수 있고 걸이식이나 외부여과기와 결합해서 호환이 가능하다.

 

단점은 바닥재를 이용해서 여과를 하므로 장시간 사용할  경우 청소하는데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 있지만, 싸이펀 하나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2.측면여과기

 

어항 측면에 부착하는 여과기로 간편하고, 청소하기가 편하며, 기계적인 여과력이 뛰어나며 부유물을 제거하는데 최상이다.

단점은 생물학적 여과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물살이 센 경향이 있으나 레인바를 이용하면 해결되고 어항에 맞는 w수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된다.

 

1자:3W이상, 1자반:5W~7W이상, 2자:10W이상

 

레인바를 이용해 물살을 분산시키고 어항 표면 상단으로 물살을 흘려보내면 수류를 조절할 수 있다.

 



 

3.스펀지 여과기

 

측면여과기에 속하고 청소가 간편하다. 

기포발생기를 이용해서여과를하며,치어나 새우항에 많이 쓰인다. 수중모터나 걸이식,외부여과기와 호환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다른 어떤 여과기보다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물순환이 약해서 각종 지렁이나유해 해충들이 발생하기쉽다. 

스펀지여과기는 자체로 메인여과기의 역할을 수행하기어려우므로 타여과기와 복수로 병행하는게 현명한 방법이다.

스펀지여과기만 2개 3개 운용하는 행위는어항에 수초나 열대어를 키우는게 아니라 스펀지를 키우는 꼴이된다.


게다가 이노메 자라나 거북에게는 스폰이 여과기는 최악의 선택이 된다. 이유인 즉, 스펀지를 다 물어 뜯기 때문이다.

자라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하나 넣어주고 사육자가 스트레스를 쌓고 싶다면 하나 장만을 추천한다.

 

 

 



 

 



4.걸이식여과기

 

어항벽면 외부에 걸어쓰는 여과기로 청소하기 용이하고 30큐브 이상부터 2자이하의 수초어항에 사용하기 용이하다.

여과재가 많이 들어가는 편은 아니지만 다양한 종류의 여과재를 사용해서운용할 수 있으며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2자 이하의 어항에생물학적. 기계적 여과의 효과도 볼 수 있기 때문에 강추하는 여과기이다.

여과재를 많이 넣을 수 없는 단점이 있으므로 용량이 큰 대자가 이왕이면 좋고여과재는 많이 들어가야 1L 전.후 이므로 좋은 여과재를 쓰는게 좋다.

 

물살이 강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출수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물살을 조절할 수 있고사실 이 부분도 물만 가득채워서 어항 상단으로 흐르게 하면 해결된다.

 

 

 







 

5.상면여과기

 

어항상단에 설치하는 여과기로 기계적 생물학적 여과능력이 뛰어나고청소가 편리하다. 여과재에 따라 pH나 경도조절이 가능하다. 2자 이상의 어항에여과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어종의 브리딩에 좋고 어항 내부의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않기 때문에 음성수초항을 이용한 레이아웃에 용이하다.

 

단점은 어항 상단에 올라가므로 잘못 설치하면 물이 넘치는 경우가 있고,수초어항에서 고광량을 요구하는 조명을 운용하는데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 있다. 자작도 가능하고 요즘은 깔끔한 기성품이 많이 있으므로  취향에 맞게 사용하면 좋을듯하다


 

 






 

 

 

6.외부여과기

 

어항 외부 및 어항 받침대에 여과장치를 호스로 어항과 연결해서 쓰는여과기이다. 청소가 간편하고 여과재에 따라 기계적,생물학적 여과력이 뛰어나고 

pH 조절이나 경도조절이 가능하다. 어종의 브리딩용이던 수초어항이던 어항내부의공간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깔끔함을 선호한다면 강추하는 여과기이다.

 

단점은 초기 구입 비용이 많이 들고 여과기를 설치할 공간이나 받침대가 있어야한다.원리만 이해하면 자작도 가능하지만, 

그 비용이면 차라리 중.저가의 제보나 아마존, 필그린등을 선택해서 구입하는게 자작보다는 운용하는데 훨씬 좋다는 것은자작을 해본 분이면 충분히 공감될것이다.

여유만 된다면 모터의 성능이 좋은 테트라, 에하임 외부여과기를 강추한다.






 

 

 

기타여과기로 단지여과기가 있는데 단지여과기는 기포발생기를 이용하는 여과기로 

어종의 브리딩을 주목적으로 하는 분들이 사용하면 좋은 여과기이다. 

저면상의 이물질 제거와 부유물 제거에 탁월한 보조여과기이다.

 

 

 




<수이사쿠 단지여과기>




<피쉬렛>








Posted by 음냐리애플

댓글을 달아 주세요